세례성사를 준비하면서
1. 나는 왜 가톨릭 신자가 되려고 합니까? 또한 다른 이들 앞에서 당당하게 성호경을 긋고 계십니까? 신앙에 대한 확신을 어떻게 가지게 되었습니까?
2. 세례를 받으면 세례명은 무엇으로, 대부모는 누구로 정하시겠습니까? 왜 그렇게 정하셨고, 소망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하느님은 누구십니까? 나는 어떻게 하느님을 섬기고 있습니까?
4. 예수님은 나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주님의 성체를 받아 모시며 나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습니까?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버리고 자기 십자가를 짊어지고 따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 때문에 버린 것은 무엇이고, 내 십자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 성령께서는 나를 어떻게 이끌고 계십니까? 성령께 나를 맡겨 드리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나에게 필요할까요?
6. 신앙인의 가정생활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아침 저녁 기도, 식사 전후 기도, 가족기도, 성경읽기, 나눔 실천, 봉사 활동 등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고, 어떻게 실천하려 하십니까?
7. 가톨릭 교회가 믿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8. 성인들을 왜 공경하며, 특별히 성모님은 누구시고, 가톨릭 교회는 성모님을 어떻게 공경하고 있습니까? 또한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예수님의 온 생애를 묵상하며 바치는 묵주기도는 어떻게 바치고 있습니까?
9. 성사는 무엇입니까? 칠성사에 대해서 얼마만큼 알고 계십니까? 그 성사의 은총이 내 안에서 흘러나와 내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느껴지고, 보여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 미사는 무엇입니까? 미사를 어떻게 참례하고 계십니까? 말씀의 전례와 성찬의 전례에서 예수님을 만나 뵙고 예수님을 모시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11. 고백성사는 어떻게 받아야 합니까? 성찰과 통회와 정개와 고백과 보속을 통해서 분명 그리스도인들은 변화됩니다. 용서받고 새롭게 시작합니다. 이 고백성사의 은총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나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까?
12. 혼배성사는 무엇입니까? 가톨릭 교회의 신자들은 혼인법을 지켜야 하고,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더욱 소중하게 가꾸어 나가야 합니다. 나는 내 배우자를 어떻게 사랑하고 있으며, 어떻게 성가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14. 기도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내가 바치고 있는 기도는 무엇입니까?
15. 가톨릭 신앙생활을 계속해서 해 나가고, 자녀들에게 가톨릭 신앙을 가르치고, 보여주고, 함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16. 세례성사를 준비하면서 특별히 청하는 기도는 무엇입니까?
17. 가톨릭 공동체에 들어가면 사제와 수도자에게 순명하고 공동체의 결정에 따르며, 내 주장을 펼치지 않고 공동체의 결정과 교회의 가르침에 충실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세례성사를 통하여 공동체와 온전히 일치하며 하느님 백성으로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세례성사 후 고백성사, 성체성사 등 모든 성사를 받을 자격을 갖게 됩니다. 믿음을 가지고 은총 안에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견진성사를 받게 됩니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성사가 견진성사입니다.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하는 삶은 세례성사를 통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굳은 믿음을 고백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도하시고, 믿음을 실천하시며, 그렇게 하느님 자녀로서 합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힘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견진성사를 통하여 성령안에서의 삶, 하느님과 일치하는 삶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