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군은 1865년 윌리암 뿌드에 의하여 영국 런던에서 창립된 기독교의 한 교파이며, 처음에 기독교 전도회라고 했으나 1878년에 구세군이라고 개칭한 후 조직을 준 군대식으로 만들어 윌리암 뿌드가 초대 대장이 되었습니다.
조직의 특색은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복음으로 일치와 조화를 유지하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세군의 신조를 상징하는 군기와 사명을 나타내는 군복과 계급이 있습니다.
구세군의 창립 목적은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고백하며,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들로 조직되어 구원의 소식을 모든 사람들에게 전할 뿐 아니라 사회 악에 대항하여 영혼을 구원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입니다.
그 방법으로 구령사업과 사회사업 및 교육사업으로 인간의 인격을 개발하여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합니다.
구세군의 인사법
오른손을 어깨 위로 들고 둘째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르키며, “할렐루야!” 라고 외칩니다.
이 인사법은 상호간의 우정과 구원받은 자임을 인정하는 표식으로서 우리 모두가 한 하나님, 한 구주, 한 성령, 한 세계, 한 목적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것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 구세군의 상징
① 면류관
면류관은 일곱가지의 상징을 가리킵니다.
성령의 빛과 불, 십자가, 구원, 성령의 검(구령의 전투), 복음의 진리, 충성스런 병사들의 영광스러운 상급
② 군기

군기는 구세군의 신앙과 목적을 가리킵니다. 붉은색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노랑은 성령의 불, 청색은 성결을 의미합니다.
③ 방패
붉은 방패는 또하나의 구세군 상징입니다.
이웃을 위해 뜨거운 사랑을 전하는 사회부에서 많이 사용하는 상징이랍니다.
★ 구세군의 계급
구세군의 계급은
부위→정위→참령→부정령→정령→부장 의 순으로 구분됩니다.
계급은 직위의 높고 낮음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사관님들의 근무연한을 의미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 구세군 사관학교
구세군 사관학교는 1910년에 서울 정동에서 처음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지금은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으로 이전을 하여 지금까지 76기의 사관님을 배출한 구세군의 선지동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