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찾은 양의 비유

 

잃은 양 한 마리

1. 말씀읽기:마태18,12-14 : 되찾은 양의 비유 (루카 15,3-7)

2. 말씀연구

하느님 아버지의 뜻은 모든 이의 구원입니다. 하느님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나의 구원을 원하십니다. 하느님께서는 내가 미워하는, 내가 상처 준 그를 구원하길 원하십니다.



12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 사람에게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가운데 한 마리가 길을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산에 남겨 둔 채 길 잃은 양을 찾아 나서지 않느냐?

 길을 잃은 양은 목자의 도움을 받으면 다시 공동체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길 잃은 그리스도인도 형제들의 도움을 받으면 다시 구원의 공동체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목자를 생각해 봅시다. 목자는 자기에게 위임된 많은 양떼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한 마리 양까지도 책임을 져야합니다. 그래서 만일 양 한 마리가 바위틈이나 가파른 비탈길에서 헤매고 있다면 자신의 의무를 소홀히 한 것이 됩니다. 목자는 양들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사랑도 이와 똑같습니다.



13 그가 양을 찾게 되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는데, 길을 잃지 않은 아흔아홉 마리보다 그 한 마리를 두고 더 기뻐한다.

길 잃은 양을 찾았을 때 목자는 얼마나 기뻤겠습니까?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냉담 하는 형제를 다시 하느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했을 때 그 기쁨은 어떻겠습니까? 다른 형제들과 함께 기뻐하지 않겠습니까?

소공동체이든, 본당 구역 공동체이든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열심한 사람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데리고 와야 하지만 냉담 하는 사람이나, 신앙에 관심 없는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한다면 얼마나 기쁘겠습니까? 모임을 가면 그 사람이 그 사람인 경우가 너무도 많이 있습니다. 한 마리 양은 바로 냉담하거나 믿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면서 형제 자매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14 이와 같이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잃어버리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다.”

이 말씀을 들으면서 우리는 형제들을 똑같은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길을 잃는 것은 자신의 부주의 때문인지, 죄악의 유혹과 같이 다른 사람의 탓 때문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하느님께서는 어느 누구도 길을 잃는 것을 원하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길은 바로 구원에 이르는 길입니다.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나는 내가 얼마나 다른 이들을 진리의 길로 인도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을 이 길에서 벗어나게 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직장 내에서 나 때문에 신앙생활 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 때문에 신앙에로 불타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입니까?



3. 나눔 및 묵상

1. 구역모임이나 기타 소공동체 모임을 보면 그 사람이 그 사람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 특히 믿지 않는 사람이나, 냉담자를 데려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함께 이야기 해 봅시다.





2. 신앙인들이 함께 모였을 때 다음번에 꼭 다시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글은 카테고리: 오늘의독서·묵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되찾은 양의 비유에 1개의 응답

  1. ^*^ 님의 말:

    저의 색깔이 바뀌어야 함을 새삼 느낍니다.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면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