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에게 가서 너희가 보고 들은 것을 전하여라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12/14)


    십자가의 성 요한은 1542년 스페인 아빌라의 폰티베로스에서 출생하였습니다. 1563년 가르멜회에 입회하였고 1567년에 사제로 서품되었습니다. 예수의 성녀 데레사와 함께 가르멜회 개혁 운동에 앞장섰고, 이로 인해 많은 시련을 겪어야 했습니다. 한편 성인은 「영혼의 어둔 밤」 등과 같은 탁월한 영성 서적들을 저술하기도 하였습니다. 1591년 우베다에서 세상을 떠났고, 1726년 교황 베네딕토 13세에 의해 시성되었습니다.
    말씀의 초대
    예수님께서는 요한의 제자들에게 자신이 하느님께로부터 파견되어 ‘오시기로 되어 있는 분’ 이라는 사실을, 눈먼 이들이 보고, 죽은 이들이 살아나고, 가난한 이들이 복음을 듣게 된다는 이사야의 예언을 통해 암시하고 있습니다(복음).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아, 너의 목소리를 한껏 높여라. 보라, 주 하느님께서 권능을 떨치며 오신다. ◎ 알렐루야.
    복음
    <요한에게 가서 너희가 보고 들은 것을 전하여라.>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18ㄴ-23 그때에 요한은 자기 제자들 가운데에서 두 사람을 불러 주님께 보내며, “오실 분이 선생님이십니까? 아니면 저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하고 여쭙게 하였다. 그 사람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세례자 요한이 저희를 보내어, ‘오실 분이 선생님이십니까? 아니면 저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하고 여쭈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질병과 병고와 악령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을 고쳐 주시고, 또 많은 눈먼 이를 볼 수 있게 해 주셨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요한에게 가서 너희가 보고 들은 것을 전하여라. 눈먼 이들이 보고 다리저는 이들이 제대로 걸으며, 나병 환자들이 깨끗해지고 귀먹은 이들이 들으며,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고 가난한 이들이 복음을 듣는다. 나에게 의심을 품지 않는 이는 행복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전능하신 아버지, 십자가의 성 요한을 기억하여 바치는 이 예물을 받아들이시고, 저희가 거행하는 주님 수난의 신비를 거룩한 생활로 드러내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영성체후 기도
    하느님, 성 요한 사제에게 십자가의 신비를 기묘하게 밝혀 주셨으니, 저희가 성체로 힘을 얻고 언제나 그리스도와 하나 되어, 교회 안에서 모든 이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게 하소서. 우리 주…….
 
저녁노을(모니카) 




♬ 3.sanctus-monastic chants-christdesert(Benedict)




이 글은 카테고리: 지난 묵상 보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