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갱신식 예절서

 

혼인서약 갱신식



  오늘 우리는 하느님과 공동체 앞에서 “우리 부부는 서로를 더욱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서로에게 고백하고, 더 깊이 사랑할 것을 재 다짐하면서 주님의 더욱 큰 축복을 받기 위해 이 예식을 준비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처음 두 남녀를 하나로 묶어주시고 축복해 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축복해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서로 신의를 지키고 혼인성사가 요구하는 모든 의무를 지켰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부의 사랑에는 항상 순탄한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돕고 더욱 깊이 사랑하며 하느님께서 맡겨주신 자녀를 더욱 성심성의껏 교육하고 여생을 기쁨과 평화 중에 화목하게 살기 위해서는 언제나 주님의 은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주님과 여러 교우들 앞에서 여러분의 결심을 새롭게 하십시오. 여러분이 서로 하나가 될 때, 하느님 앞에서 맹세하신 것이고,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맹세한 것입니다. 이에 저는 여러분에게 여러분들이 결혼을 하실 때 배우자에게 맹세하신 것들을 다시 물어보겠습니다. 



† 여러분은 결혼식 때 서약한 사랑과 신의를 재 다짐하십니까?  

   ◉ 예, 그렇습니다.

† 여러분은 오늘에 이른 것처럼 앞으로도 서로 이해하며 용서하고 도와가면서 변함없이 사랑하시겠습니까?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그러면 서로 오른 손을 잡고 하느님의 어전과 교회 앞에서 두 분의 혼인약속을 갱신하십시오.

◉ 아내: 나 (아무)는, 영원히 사랑하는 남편 (아무)를,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나, 성하거나 병들거나, 일생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신의를 지키기로 거듭 약속합니다.

◉ 남편: 나 (아무)는,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내 (아무)를,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나, 성하거나 병들거나, 일생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신의를 지키기로 거듭 약속합니다.



† 두 분이 교회 안에서 고백한 이 합의를 주님께서 친히 견고케 하시고 풍부히 축복하실 것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이제 결혼반지를 꺼내서 두 손으로 받쳐 드시기 바랍니다.

   부부가 사랑과 신의의 표지로 서로 주고받을 이 반지들에 주께서 친히 (+) 강복하소서.  ◉ 아멘



† 받쳐 든 두 손위에서 축복된 반지를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사랑과 신의의 표지로 끼워주시기 바랍니다. 



【반지 교환】

남편: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드리는 이 반지를 나의 사랑과 신의의 표지로 받아 주십시오.

아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드리는 이 반지를 나의 사랑과 신의의 표지로 받아 주십시오.



【신자들의 기도】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하느님께서 혼인성사로 맺어주신 이 부부들에게 하느님께서 친히 은총과 복을 내려주시도록 열심히 기도합시다.



1.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부부들의 깊은 사랑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하느님, 지금 이 자리에서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이 부부들에게 영육간의 건강을 주시어, 이들의 사랑이 더욱 자라나게 하시어 서로가 서로에게 모든 것이 되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부부들의 신의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부부들을 사랑의 끈으로 묶어주신 하느님, 갈릴래아 지방 가나촌의 혼인을 거룩하게 하셨음같이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이들의 혼인 계약도 거룩하게 하시고, 이들이 서로에게 고백한 사랑과 신의의 맹세들을 세상 끝날까지 성실히 지키게 하소서.◉



3.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부부들의 가정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가정안에 사랑이 넘치길 원하시는 하느님! 모든 가정 안에서 부모는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자녀는 서로 사랑하고 부모를 공경하게 되어 사랑이 넘치는 성가정이 되게 하소서.◉



4.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부부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자녀들을 낳아 올바로 키우라고 명하신 하느님! 오늘 혼인의 계약을 갱신한 부부들이 당신께서 맡겨주신 자녀들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들을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교회의 법을 따라 올바로 교육하여 가치기준이 흔들리는 이 시대에 참된 등불이 되게 하소서.◉



†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이 부부들을 인자로이 굽어보시어, 이들로 하여금 주님만을 믿고 주님의 은총을 받아 사랑으로 결합되어 살게 하시고, 현세생활이 끝난 다음 자녀들과 함께 영원한 행복의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이 글은 카테고리: logos, 혼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