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가지 방법 [한] ~方法 [라] quinque viae [영] five ways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다섯 가지 방법.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에 의해 제시되었다. 이것은 유명한 ‘신의 존재증명법’으로 결과에서 원인을 추론하는 연역적 방법을 사용, 창조된 결과인 우주에서 그 원인인 신을 추론해낼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였다. 즉 ① 우주의 운동(혹은 변화)은 그것을 움직이게(변화하게) 한 제1운동자(運動者)[제1운동자 자체는 움직이지 않는다]의 존재를 증명한다. ② 세계에서 관찰되는 능동인(能動因, efficient causes)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는 제1원인인 신의 존재를 필요로 한다. ③ 그것 자체로서는 설명이 불가능한 존재, 즉 우연적인 존재는 존재하지 않을 수 없는 궁극적이고 필연적인 존재, 즉 신을 논증한다. ④ 사람들이 일반적인 비교를 통하여 어떤 것을 진(眞), 선(善), 미(美), 성(聖)이라고 생각할 때 이들 모두를 완전하게 갖춘 완전한 존재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 존재가 발로 신이다. ⑤ 생물이건 무생물이건 간에 지상의 모든 사물은 특정한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데, 이것은 피조물을 예정된 목적으로 이끄는 전능하신 신의 존재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글은 카테고리: 신학자료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