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과: 첫 신자 공동체의 생활 2
2.2. 베드로 사도의 오순절 설교
① 요엘 예언서의 성취
성령으로 충만한 베드로 사도는 “유다인들과 모든 예루살렘 주민 여러분, 여러분은 이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내 말을 귀담아들으십시오.”(사도행전 2,14). 하면서 그 유명한 오순절 설교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자신들이 하고 있는 것은 요엘 예언서의 말씀이 성취되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 빈칸에 알 맞는 말을 넣어 보세요.
“▢▢▢께서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에 나는 모든 사람에게 내 ▢을 부어 주리라. 그리하여 너희 아들딸들은 ▢▢을 하고 너희 젊은이들은 ▢▢를 보며 너희 노인들은 ▢을 꾸리라. 그날에 나의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내 ▢을 부어 주리니 그들도 ▢▢을 하리라. 또 나는 위로 하늘에서는 ▢▢들을,
아래로 땅에서는 ▢▢들을 일으키리니 곧 ▢와 ▢과 짙은 ▢▢다.
그 크고 찬란한 ▢▢의 ▢이 오기 전에 ▢는 ▢▢으로, ▢은 ▢로 바뀌리라.
그때에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는 이는 모두 ▢▢을 받으리라.” (사도 2,17-21)
성령을 받아서 모든 이들이 기쁜 소식을 전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희망을 바라보며, 놀라운 표징들을 일으키는 것이고, 앞으로도 일으킬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사도들이 증언하고 있는 그 내용 자체가 바로 놀라운 표징들입니다. 유다인들을 두려워하던 이들이 두려움 없이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언하고, 각각 다른 나라 사람들이 그 말을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놀라운 표징입니다. 그리고 오순절의 베드로 사도의 설교를 들은 이들은 세례를 받게 되는데 이것은 요엘 예언서의 말씀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드러냅니다.
② 베드로 사도의 예수님에 대해서 증언.
베드로 사도는 예수님께서 누구이신지를 다음과 같이 증언합니다.
첫째,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자렛 사람 예수님은 하느님께서 여러 기적과 이적과 표징으로 여러분에게 확인해 주신 분이십니다. 하느님께서 그분을 통하여 여러분 가운데에서 그것들을 일으키셨습니다(사도 2,22).
둘째, 하느님께서 미리 정하신 계획과 예지에 따라 여러분에게 넘겨지신 그분을, 여러분은 무법자들의 손을 빌려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 다시 살리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죽음에 사로잡혀 계실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사도 2,23-24).
셋째, 다윗은 예언자였고, 또 자기 몸의 소생 가운데에서 한 사람을 자기 왕좌에 앉혀 주시다고 하느님께서 맹세하신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예견하며 ‘그분은 저승에 버려지지 않으시고 그분의 육신은 죽음의 나라를 보지 않았다.’하고 말하였습니다. 이 예수님을 하느님께서 다시 살리셨고 우리는 모두 그 증인입니다(사도2,29-32).
넷째, 하느님의 오른쪽으로 들어 올려 지신 그분께서는 약속된 성령을 아버지에게서 받으신 다음, 여러분이 지금 보고 듣는 것처럼 그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사도2,33).
다섯째,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님을 주님과 메시아로 삼으셨습니다(사도2,36).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과 이적과 표징들은 모두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것이었지만 유다인들이 하느님을 모독한다며 예수님을 못 박아 죽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분이 바로 하느님의 아드님이시고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돌아가셨지만 부활하셨고, 사도들은 바로 부활의 증인이며, 하늘로 올라가신 예수님께서는 성령을 보내주셨는데, 성령을 통하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그리스도로 고백하고 있음을 증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성령을 통하지 않고서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그리스도로 고백할 수 없는 것입니다.
③ 베드로 사도의 설교를 듣고 잘못을 깨달은 사람들.
베드로 사도의 설교를 들은 사람들은 마음이 꿰찔리듯 아파하며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형제 여러분,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사도 2,37)
백성들은 자신들의 잘못된 열성으로 하느님의 아드님을 박해했고, 믿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하며 자신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사도들에게 물었습니다. 백성들의 질문에 베드로 사도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음 빈칸에 알맞은 말을 넣어 보세요.
“▢▢하십시오.
그리고 저마다 ▢▢ ▢▢▢▢의 ▢▢으로 ▢▢를 받아 여러분의 ▢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을 ▢▢로 받을 것입니다.
이 ▢▢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들과 또 멀리 있는 모든 이들,
곧 주 우리 하느님께서 ▢▢▢▢ 모든 이에게 ▢▢됩니다.” (사도 2,38-39).
베드로 사도는 이 밖에도 많은 증거를 들어 간곡히 이야기하며, “여러분은 이 타락한 세대로부터 자신을 구원하십시오.” 하고 타일렀습니다. 베드로 사도의 말을 받아들인 이들은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그날에 신자가 삼천 명가량 늘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처음에 성당에 왔을 때 형제자매들의 얼굴에서 광채가 나고 경건해 보였는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경건함과 광채가 사라지더라.”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실망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초심자들이 신자들에게 실망하는 이유는 세례성사를 통하여 변화된 모습을 잊어버렸기 때문이고, 새로 태어난 삶을 지속시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늘 주님께 “주님! 저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여쭈며, 주님의 뜻을 찾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새신자들과 예비신자들이 내 모습 안에서 하느님의 은총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