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상징들
1. 어린 양과 부활토끼
‘어린 양’의 고기는 구세주를 상징합니다. 어린 양은 승리의 기(어린 양이 십자가를 들고 있는 그림)와 더불어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의미 깊은 상징입니다. 부활절에 먹는 ‘어린 양의 고기’는 중세 때 신심을 불어넣어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이 풍습이 발전하여 부활 식탁 한가운데에 과자나 설탕으로 만든 부활 어린 양을 놓는데, 이것은 부활 식탁의 주된 장식으로서 그날이 기쁜 축제임을 알려줍니다. 중세 때부터 부활 때 어린 양의 고기를 먹었으며, 오늘날에는 어린 양과 토끼 모양으로 과자와 빵을 구워 축성을 받고 함께 나누기도 합니다. 토끼는 눈을 뜨고 자는 동물이어서 죽음의 잠을 이기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여기서 부활과자 등을 선물로 교환하는 풍습이 생겨났습니다.
2. 부활과자
유럽의 국민들은 부활 때에 러시아 부활빵, 독일 부활빵, 폴란드 부활 케이크 등과 같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빵이나 과자를 먹습니다. 이러한 빵과 과자는 고기와 달걀과 함께 성토요일에 사제가 축복하는데, 부활시기에 가정에서 특별하고 조그마한 형식을 가짐으로써 부활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하고, 평온하고 일상적인 생활 안에서도 교훈을 얻게 됩니다.
3. 백합
“부활 백합”은 중세 후반기에 버뮤다 군도(대서양 서부의 영국 영토)에서 유래했습니다. 1882년에 화초 재배인인 해리스가 그 꽃을 미국에 퍼뜨렸는데 부활시기에 그 꽃이 처음으로 피어 부활 백합으로 불렸습니다. 미국은 곧 그 의미를 받아들여 부활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교회에서는 그 꽃을 장식용으로 사용했고, 개인들은 부활 예식을 위하여 가정에서 애용했다. 백합은 모양과 형태가 뛰어나게 아름답고, 빛나는 흰색과 청순함과 우아함을 볼 때 확실히 부활 의식의 감동을 더해주는 좋은 소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백합은 늘 아름다움과 완전함과 선을 상징하며, 성경에서도 이 꽃을 비유로 흔히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백합의 순백색은 깨끗함과 우아함으로 완전한 미와 선을 상징함으로써 예수님 부활의 영광과 기쁨을 한층 더 북돋웠습니다.
